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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2020년 엠게임 주가 전망

베네파 2020. 12. 4.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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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수게임 열혈강호 온라인 해외진출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는 엠게임

엠게임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텐버거 머니

재테크119입니다.

 

온라인 PC게임 시장에서 빅히트쳤던 열혈강호 온라인이 서비스를 시작한지 올해로 16년이 되었으나 현재까지도 중화권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어 주목되고 있습니다.

 

어떤 부분이 한국 소형게임사에서 개발한 IP로 중화권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지 궁금해지네요.

 

엠게임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 매출은 2019년부터 조금씩 나이지고 있었으며 이와 함께 동시접속자수도 함께 늘어나고 있었는데 그 원인을 분석해보니 공성전 업데이트 이후부터 였다고 합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중국에서의 성장은 현지 퍼블리셔의 공격적인 마케팅, 중국 최대명절인 국경절(10월), 광군제 이벤트(11월) 등에 의한 효과와 게임 이용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킬만한 아이템 판매, 강화 이벤트 등을 결합한 프로모션의 영향인 것으로 분석하기도 합니다.

 

열혈강호 온라인이라는 걸출한 IP와 신규사업 추진으로 실적개선이 기대되는 엠게임에 대해 기업 개요, 기본적 분석, 재무적 분석, 기술적 분석, 동일업종 비교, 분석 결과로 구분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기업 개요

엠게임 기업 개요

2. 기본적 분석

 가. 비즈니스 모델

  •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액의 99.5%가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포털사이트 엠게임에서 서비스하고 있음.

  • 게임산업은 전형적인 지식 기반형 산업으로 기타 다른 문화산업에 비해서 월등히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이 매우 높은 산업이지만 제품 출시 시기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고 게임의 차별성과 완성도에 의해 사용자의 만족도가 변화하기 떄문에 수요가 불확실한 측면이 있음.

  • 게임은 만화, 영화, 연극 등의 문화 컨텐츠와 마찬가지로 복합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일정의 세계관과 시나리오로 구성되며 특정 문화 및 환경에 대한 제약이 없고 문화적 거부감이 적기 때문에 창조적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풍부한 문화적 인프라가 큼.

 

 나. 부문별 매출

엠게임 부문별 매출

  • 전체 매출액 중에서 MMORPG(게임유료아이템) 매출액이 약 91.6%, 웹보드 및 기타(카드/보드 및 기타) 매출액이 7.9%, 배너광고 매출액이 0.5%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다. 판매경로 및 방법

엠게임 판매경로

  • 국내 게임직접판매(게임 아이템 판매) 매출액 비중은 약 36.8%, 해외수출판매(판권계약 외) 매출액 비중은 약 62.3%임.

 

 라. 연구개발비용(연결기준)

엠게임 연구개발비

  • 연결기준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의 비중이 약 18.2%임.

  • 연구개발비용에 대한 회계처리는 판매비와 관리비로 100% 처리함.

 

 마. 연구개발 실적

엠게임 연구개발 실적

  • 지능형 게임 서비스 플랫폼 개발, P2P 동기화 관련 기술연구, AI관련 기술연구 등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함.

 

3. 재무적 분석

 가. 기업실적 분석

엠게임 기업실적 분석

  • 2020년 3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증가하였음.

  • 2020년 3분기 부채비율은 약 18.9%로서 전년 동기대비 약 26% 감소함.

 

 나. 현금흐름표

엠게임 연결 현금흐름표

  ※ 자세한 연결 현금흐름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참조

 

  •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이면서 전년 동기대비 약 72% 증가함.

  •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이면서 전년 동기대비 약 4% 감소함.

      단기대여금 증가, 유형 및 무형자산 취득 등에 의해 현금이 유출됨.

  • 재무활동현금흐름이 "-"이면서 전년 동기대비 약 199% 증가함.

     단기차입금 상환, 자기주식 취득, 리스부채 상환 등에 의해 현금이 유출됨.

 

4. 기술적 분석

 가. 10년간 차트

엠게임 10년간 차트

 나. 월봉 차트

엠게임 월봉 차트

  • 주가는 차트상 2011년 8월경 고점인 약 9,400원대에서 장기적인 박스권 횡보세를 보임.

  • 최근 최저점은 2020년 3월 31일에 2,000원임.

  • 2020년 7월경에 거래량이 증가함.

 

5. 동일업종 비교

엠게임 동일업종 비교

  • 동일업종 타업체들과 비교시 자기자본이익률은 높은 편임.

  • 동일업종 타업체들과 비교시 주가수익비율은 낮은 편이며 주가순자산비율은 보통 수준임.

 

6. 분석 결과

  • 지난 2005년부터 현지에서 서비스 중인 원작 PC게임 열혈강호 온라인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 영향으로 모바일 MMORPG 진열혈강호의 대만 현지 사전예약에 52만명이 몰렸다고 함. 또한, 2021년에 순차적으로 태국과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 출시를 이어갈 예정임.

  • PC 온라인게임 열혈강호 온라인과 나이트 온라인의 중화권 및 북미, 터키 등 해외 매출이 증가하여 3분기 결산 결과 연결기준 매출 89억원, 영업이익 19억원, 당기순이익 11억원을 기록하여 전년 동기대비 매출 15.1%, 영업이익 129.5%, 당기순이익 37.7% 증가한 실적성장을 기록함.

  • 신규 사업으로 블록체인 게임 관련 연구개발을 지속하며 카카오의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기반의 게임 귀혼 for Klaytn과 프린세스메이커 for Klaytn을 준비하고 있음. 또한, 게임산업진흥법 일부 개정으로 웹보드게임과 동일 선상의 관리를 받게 된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 사업에도 진출할 예정임.

  • 2020년 엠게임 주가 전망은 3분기 현재 부채비율은 약 19%, 자기자본이익률은 약 25%로서 재무적 안정성 및 수익성이 높은 상태이며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앞세운 진열혈강호가 2021년에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지역 출시가 예정되어 있고 신규사업으로 블록체인게임, 스포츠 승부예측 게임 등에 대한 사업을 준비하고 있어 지속적인 실적개선을 통한 주가상승이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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