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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

2020년 네오팜 주가 전망

베네파 2020. 12. 9.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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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한 수익성을 바탕으로 연말배당금을 높여가고 있는 네오팜

네오팜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텐버거 머니

재테크119입니다.

 

새집증후군, 각종 환경오염, 스트레스 등에 의해 민감한 피부 트러블이 자주 발생하여 남녀노소 고민하는 분들이 점증하고 있습니다.

 

네오팜은 민감피부 전문 화장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브랜드는 민감피부 전문 스킨게어 "아토팜",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리얼베리어", 생활보습 바디 전문 "더마비", 자연주의 컨셉의 "티엘스"가 있습니다.

 

온라인 부분은 자사몰, 소셜, 오픈마켓, 온라인대리점 등을 활용, 오프라인 부분은 유아용품 등의 대리점, 할인점, 병원, H&B Store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재무적 안정성이 높고 꾸준한 수익성을 바탕으로 연말배당금을 높여가고 있는 네오팜에 대해 기업 개요, 기본적 분석, 재무적 분석, 기술적 분석, 동일업종 비교, 분석 결과로 구분하여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기업 개요

네오팜 기업 개요

2. 기본적 분석

 가. 비즈니스 모델

  • 화장품 산업은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소비여력 확대,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남성 화장품 시장 성장으로 향후 성장이 유망한 고부자가치 사업임. 최근 트렌드는 기능성화장품(코스메티슈컬) 시장의 성장과 온라인, 편집숍과 같은 신규 유통채널의 급성장으로 시장이 확대되었으며 향후에도 고령화 가속화에 따른 안티에이징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힘입어 꾸준히 성잘할 것으로 전망됨.

  • 네오팜이 영위하고 있는 보습제 시장은 환경오염 및 스트레스의 증가 등으로 민감성 피부용 보습제에 의한 관리가 필요한 인구의 증가로 성장가능성이 큰 시장이며 일반 화장품은 소비재로서 브랜드 이미지에 의하여 소비자의 선택이 크게 좌우되나 민감성피부용 보습제의 경우 소비자가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품질 수준을 확보하지 못하면 차별적인 마케팅으로도 성공할 수 없는 시장임.

  • 보습제 시장은 계절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날씨가 건조해지는 동절기에는 화장품 사용의 증가로 판매가 향상되며 습도가 높은 하절기에는 판매 하락을 보이고 있음. 하지만 최근에는 자외선 차단 및 선케어 제품 등 하절기용 기능성 화장품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보편화 되면서 계절적 변동 요인은 점차 축소되고 있는 추세임.

네오팜 매출 유형

 나. 부문별 매출

네오팜 부문별 매출

  • 전체 매출액 중에서 화장품(제품, 상품, 원료, 기타 등) 매출액이 95.4%, 기타(제품, 상품 등) 매출액이 4.6%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다. 가동률

네오팜 가동률

  • 2020년 3분기 평균가동률은 화장품 조제가 46.5%, 화장품 포장이 36.9%임.

 

 라. 연구개발비용

네오팜 연구개발비용

  •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의 비중이 약 3.9%임.

  • 연구개발비용의 회계처리는 판매비와 관리비로 100% 처리함.

 

 마. 연구개발 진행 현황

  • 사람의 피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피부질환 또는 문제들을 인체의 항상성 유지, 피부장벽기능 강화, 면역 조절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여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생체 기능성 소재를 선도적으로 개발하고 이의 응용 연구에 주력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네오팜 연구 활동

 

3. 재무적 분석

 가. 기업실적 분석

네오팜 기업 실적 분석

  • 2020년 3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감소함.

  • 2020년 3분기 부채비율은 약 12.0%로서 전년 동기대비 약 3.3% 증가함.

 

 나. 현금흐름표

네오팜 연결 현금흐름표

※ 자세한 연결 현금흐름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참조

 

  •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이면서 전년 동기대비 약 17% 감소함.

  • 투자활동현금흐름이 전년 동기 "-"에서 "+"로 전환됨.

     단기대여금 감소, 보증금 감소 등에 의해 현금이 유입됨.

  • 재무활동현금흐름이 전년 동기 "+"에서 "-"로 전환됨.

      단기차입금 상환, 리스부채 상환, 배당금 지급 등에 의해 현금이 유출됨.

 

4. 기술적 분석

 가. 10년간 차트

네오팜 10년 차트

 나. 월봉 차트

네오팜 월봉 차트

  • 주가는 차트상 2018년 4월경 고점인 63,300원에서 약 2년 7개월간 하락세를 보임.

  • 최근 최저점은 2020년 3월 31일에 18,400원임.

  • 2020년 5월 ~ 6월, 8월, 11월경에 거래량이 증가함.

 

5. 동일업종 비교

네오팜 동일업종 비교

  • 동일업종 타업체들과 비교시 자기자본이익률은 높은 편임.

  • 동일업종 타업체들과 비교시 주가수익비율 및 주가순자산비율은 낮은 편임.

 

6. 분석 결과

  • 클린&내추럴 스킨케어 브랜드 "티엘스"가 아세안 최대 뷰티 시장인 태국에 진출하며 글로벌 시장에 진출함. 동남아 최대 이커머스 유통망 중 하나인 쇼피를 비롯해 태국내 소셜커머스 채널과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티엘스의 대표 제품들을 선보일 예정임.

  • 아마이드계 화합물을 포함하는 화장료 조성물에 대한 국내 특허를 취득했다고 공시함. 아마이드계 화합물을 포함하는 화장료를 통해 지방 조직 퇴축으로 인한 피부의 부피 감소, 기능 저하 등을 개선시킬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한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임.

  • 네오팜의 화장품 브랜드는 일반화장품라인(아토팜, 리얼베리어, 제로이드, 더마비)과 병원화장품라인(제로이드MD)로 나뉘는데 병원화장품 시장은 진입장벽이 높고 높은 판매단가로 마진율이 큼.

  • 2020년 네오팜 주가 전망은 부채비율이 약 12%로서 재무적 안정성이 높고 꾸준한 당기순이익을 바탕으로 연말배당이 실시되고 있음. 지속적으로 특허취득, 신제품 출시, 글로벌 시장 진출 등을 진행하고 있어 향후 외형성장을 바탕으로 수익성이 지속된다면 주가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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