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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 어디까지 가볼거니?

전세계 빅히트 보이그룹 BTS의 승천에 올라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안녕하세요.

텐버거 머니

재테크119입니다.

 

한국 최고의 월드스타는 누구입니까?

 

요즘 전세계 최전방에서 한국 K팝을 이끌고 있는 BTS의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상장에 대한 뉴스에 관심이 아주 뜨겁습니다.

 

BTS가 생산하는 컨텐츠에 대한 소비자풀(pool)이 국내 및 주변 아시아를 넘어 전세계에 퍼져 있다는 것은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 부가가치 창출의 단위 자체가 다를 것이라는게 중론입니다.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상장 정보 초간략 정리 및 기업분석을 시작해보겠습니다.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상장 정보 초간략 정리

 가. 공모 정보

 

 나. 주간사별 배정물량

 

 다. 배정가능 공모주 수량 계산

   경쟁률 1,000 : 1, 일반청약자 청약증거금 50% 가정시

   - 상장 희망 공모가 최하단인 105,000원인 경우

 

      52,500,000원 납입시 1주 배정받음.

 

   - 상장 희망 공모가 최상단인 135,000원인 경우

 

      67,500,000원 납입시 1주 배정받음.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기업 분석

1. 기업 개요

 

2. 기본적 분석

 

 

 가. 비즈니스 모델

   - 음악산업은 음반의 기획, 제작, 유통, 판매를 중심으로 구성되었지만 기술의 발달과 함께 디지털 음원 중심으로 산업구조가 급속히 개편되었고 현재에는 다양한 매체의 등장과 음악 소비문화 변화로 공연, 방송, 영상, 머천다이징(MD)과  같은 부가 산업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는 추세임.

 

   - IT 기술을 기반으로 모바일기기 보급률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가 탄생하여 영상콘텐츠 (영화, 음악, 공고 등)의 가치는 점점 커지고 있음.

 

   - 소비자는 단순 음악을 청취하는 수준을 넘어 아티스트의 IP를 활용하여 파생된 상품, 제품, 컨텐츠 등으로 소비영역의 확장성이 무궁무진함.

 

   - 음악산업의 매출은 앨범 발매시기, 공연시기 등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나, 차별화된 기획력 등으로 흥행에 성공할 경우 타산업보다 높은 수익 창출효과가 있음.

 

   - 또한, 강력한 팬덤을 보유할 경우 음반 발매 후 구매수요가 장기간 지속되는 특성을 보임.

 

 나. 부문별 매출

 

   - 2020년 전세계적인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업환경이 악화된 상테에서 공연매출이 급감하였으나, 앨범매출이 이를 상쇄하여 매출적인 측면에서 선방하고 있음.

 

 다. 회사 조직 구성

   - 레이블(Label) 조직 : 아티스트의 발굴, 육성 및 음악 제작을 담당

 

   - 도메인(Domain) 조직 : 아티스트로부터 창출된 지적재산(IP)의 사업화를 담당

 

 라. 회사의 아티스트 라인업

 

 마. 신규 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자체 육성 및 M&A를 통한 신규 아티스트 확보

     2019년에 (주)쏘스뮤직, 2020년에 (주)플레디스엔터테인먼트 등 레이블 지분인수를 통하여 멀티 레이블 체제를 구축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신규 아티스트를 연도별로 론칭할 예정임.

 

< 당사 레이블 신규아티스트 데뷔 계획 >

 

   - MD 및 라이선싱 사업 확대

    방탄소년단을 기반으로한 투어팝업스토어, 복합체험형 팝업스토어, 게임, 드라마, 교육 컨텐츠, 캐릭터 사업 등 IP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을 기획중임.

 

   - 온라인 콘서트 등 공연방식 다변화

    2019년 코로나19 영향으로 공간적 제약에 큰 영향을 받는 공연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라이브 뷰잉, 온라인 스트리밍 콘서트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음.

 

 바. 연구개발 조직

   - BTS라는 절대적인 IP에 의존하는 편중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신인 발굴 및 육성을 통해 후속 IP 발굴을 위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임.

 

 

3. 재무적 분석

 

 

 가. 연결재무상태표

   자세한 연결재무상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참조하세요.

 

 나. 연결손익계산서

   -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2020년 반기 매출액이 작년 동기 매출액 대비 약 9% 감소함.

   - 매출액 감소 영향으로 인해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또한 소폭 감소함.

 

 다. 연결현금흐름표

 

   -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이면서 작년 동기대비 약 59% 증가함.

     지속적으로 영업활동에 의해 현금이 유입되고 있음.

 

   - 투자활동현금흐름이 "-"로서 작년 동기대비 "+"에서 현금유출로 바뀜.

     종속기업 지분 취득에 따른 영향이 큼.

 

   - 재무활동현금흐름이 "+"로서 작년 동기대비 "-"에서 현금유입으로 바뀜.

     장기 차입금의 차입 영향이 큼.

   

   - 영업활동으로 꾸준히 현금이 유입되며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장기차입금을 통해 투자가 진행되고 있음.

 

4. 동종업종 비교

 

 

 

5. 분석 결과

  •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고정비가 적고 네트워크 효과를 구축한다면 타산업에 비해 부가가치가 크게 발생되며 원 소스 멀티 유즈 (One Source Multi Use)로서 음반이라는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상품, 장난감, 출판 등 다양한 방식으로 판매해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확장성이 큼.
  • IT에 기반한 미디어의 발달로 지역, 인종, 언어, 문화적인 제약을 넘어 전세계적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으며 특히 팝의 본고장 미국에서 위상을 높이고 있는 BTS의 성장성에 대한 기대가 고조되고 있음.
  • 재무적으로는 꾸준하게 순이익이 발생되고 있고 영업활동현금이 유입되고 있으며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음.
  • 전세계적인 코로나19 영향에도 2020년 반기 매출액이 작년 동기 매출액 대비 소폭감소하였으나 비교적 선방한 것으로 평가됨.
  • 2020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주가전망은 기업의 성장성에는 의심의 여지는 없으나, 상장시 순이익에 대한 멀티플이 얼마나 적용되는지에 따라 재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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